모델 탄생[요약] 비즈니스

한 줄 평가:죄송하지만, 비즈니스 모델을 알려면 이 책은 꼭 읽어야 한다.

다른 책들과 달리 비즈니스 모델의 탄생이라는 책은 나름대로 내용 정리를 해 보게 돼 있다.

매년 스타트업에게 이 책을 읽으라고 강조하지만 바쁜 이들이 이 책을 읽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내 기준으로 교육시키기도 하지만 1년이 지나면 그들의 기억이 리셋되는 것을 보고 뭔가를 기록해야 한다는 필요성을 느꼈다.

사실 비즈니스 모델의 대부분 개념을 이 책에서 차용한 만큼 오히려 책 내용을 정리해 놓으면 사랑하는 나의 스타트업들이 가끔 리마인하지 않을까 기대한다.

거듭 말하지만 이 부족한 교수님이 요약한 내용보다는 책이 훨씬 낫다.

그리고 이 책을 읽는 시간은 결국 당신을 위한 가장 유익한 시간이 될 것이다.

그래도 저 책을 휴대하기 좋은 사이즈는 아니기 때문에 틈날 때마다 읽거나 매년 새로 비즈니스 모델을 구성하려는 당신들에게 작은 지표가 되기를 바라며 이 요약을 시작하려고 한다.

비즈니스 모델이란 한 조직이 어떻게 가치를 포착하고 창조하고 전파하는지 그 방법을 논리적으로 설명한 것이다.

비즈니스 모델 9 캔버스는 총 9개 영역으로 구성된다.

각 영역의 상세사항은 다시 링크를 걸어놓았다.

즉, 한번 정리를 다하면, 이 긴 스크롤을 무시하고 당신들이 잘 보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모델 탄생[요약] 비즈니스 1

© kaleidico, 출처 Unsplash (1) 고객 세그먼트(Customer Segment); 조직은 하나 이상의 고객 세그먼트에게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한다.

가장 먼저 보는 것은 고객 세그먼트(Customer Segment)다.

고객 세그먼트는 기업이… blog.naver.com (2) 가치제안(Value Propositions); 조직은 고객이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고 욕구를 충족시키는 특정한 가치를 제공한다.

가치제안(Value Propositions)은 특정 고객 세그먼트가 필요로 하는 가치를 창조하기 위한 상품이므로… blog.naver.com

(3) 채널(Channels); 조직이 제공하는 가치는 커뮤니케이션, 물류, 세일즈 채널 등을 통해 고객에게 도달한다.

채널(Channels)은 기업이 고객 세그먼트에 가치를 제안하기 위해 소통하고 상품 및 서비스… blog.naver.com

(4) 고객관계(Customer Realationships); 고객과의 관계는 각각의 고객 세그먼트별로 특징적으로 확립되어 유지된다.

고객관계(Customer Relationships)란 특정 고객 세그먼트와 어떤 형태의 관계를 맺는가를 뜻하는… blog.naver.com

(5) 수익원(Revenue Streams); 조직은 고객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가치를 성공적으로 제공하였을 때 수익을 얻는다.

수익원(Revenue Streams)이란 각 고객 세그먼트에서 창출되는 현금. 즉 수입에서 비용을 뺀… blog.naver.com

(6) 코어 자원(Key Resources); 앞의 5개를 실현하려면 자산으로서의 코어 리소스가 필요하다.

핵심 자원(Key Resource)은 비즈니스를 원활하게 진행하는데 가장 필요한 중요한 자산이다.

비즈니스 모델의… blog.naver.com

(7) 코어 액티비티(Key Activities); 앞의 다섯 가지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조직은 다양한 유형의 코어 활동을 수행해야 한다.

핵심활동(Key Activities)은 기업이 사업을 제대로 하기 위해 반드시 해야 할 중요한 일들을 blog.naver.com

(8) 코어 파트너십(Key Partnerships): 특정 활동은 외부 파트너십을 통해 수행하며, 일부 자원도 조직 외부에서 얻는다.

코어 파트너십(Key Partnerships)은 비즈니스 모델을 원활하게 작동시키는 공급자-파트너 blog.naver.com

(9) 비용 구조(Cost Structure); 비즈니스 모델의 제반 요소를 수행하는 데는 비용이 든다.

비용 구조(Cost Structure)는 비즈니스 모델을 운영하면서 발생하는 모든 비용을 말한다.

핵심자원, 핵 … blog.naver.com

큰 흐름을 이해하고, 다음은 각 파트별 요소를 보다 집중적으로 살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