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성 식품

식품의 기능은 영양기능(1차기능: 생명유지기능), 감각기능(2차기능: 미각 및 후각반응기능), 생체조절기능(3차기능: 생물학적 방어, 생체리듬 조절, 노화억제, 질병예방)과 회복). 기능성 식품은 생체 조절 기능을 가진 식품을 말합니다.

기능성 식품은 식품의 1차, 2차, 3차 기능 외에도 편의성, 조리성, 이미지선, 폐기 유용성을 동시에 갖는 경우가 많다.

사실 모든 식품은 단백질, 에너지, 식이섬유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기능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능성 식품은 영양가 외에도 개인의 건강, 신체 활동, 정신 상태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식품입니다.

일본 후생노동성은 기능성 식품을 “식품 성분이 생물학적 방어, 신체 리듬 조절, 질병의 예방 및 회복과 같은 생물학적 제어 기능을 발현하도록 설계 및 가공된 식품”으로 정의했습니다.

즉, 기능성식품은 생체방어 및 생체리듬 조절과 관련된 기능을 충분히 발현하도록 고안되어 매일 섭취할 수 있는 식품이다.

기능성 식품은 특정 영양소 또는 기능성 성분을 추가하여 특별히 건강을 증진시키는 식품입니다.

기능성 식품은 1980년대 일본에서 탄생했습니다.

일본인들은 노화에 따른 다양한 건강상의 비용을 고려하면서 주로 건강한 뼈를 유지하고 배변을 촉진하기 위한 기능성 식품을 개발해 왔습니다.

유럽에서는 대부분 심장병이나 암과 같은 질병 예방에 더 중점을 두었습니다.

이러한 기능성식품 및 기능성음료의 보급으로 관련 규정을 신설하고 충분한 자료를 바탕으로 건강과 관련된 특정식품을 표시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각종 식품첨가물과 비타민정제의 판매가 호조를 보이면서 21세기 식품산업은 기능성식품 생산에 주력하고 있다.

기능성식품은 영양의학, 디자이너식품, 제약식품 등으로도 불린다.

기능성식품을 생명식품, 즉 생명력이 있는 식품으로 명명하자는 제안이 나왔다.

생활식품은 인간의 심신의 질적 향상, 지구력 향상, 질병의 빠른 회복을 바라는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식품으로 정의된다.

기능성 식품은 그 기능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됩니다.

즉, ① 일주기 리듬 조절 식품. 자율신경계의 이상 작용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기능뿐만 아니라 스트레스로 인한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의 이상 작용을 바로잡는 기능, 당 섭취나 당과 지방의 흡수를 억제하는 음식 섭취 조절 등이 있다.

몸에. 흡수 조절 식품이 포함됩니다.

② 생물학적 방어기능식품이다.

여기에는 면역, 즉 생물학적 방어 능력과 관련된 알레르기 억제 식품 또는 면역 자극 식품이 포함됩니다.

③ 질병예방 기능성식품이다.

주로 고혈압, 당뇨병 등의 성인병에 효과가 있는 식품이 여기에 속합니다.

그러나 악성종양의 원인과 예방법이 규명되지 않은 현시점에서 항종양식품은 불확실하다.

④ 질병회복 기능성식품이다.

여기에는 항동맥경화성 식품 또는 조혈 기능 성분이 포함된 식품이 포함됩니다.

⑤ 항노화 기능성 식품이다.

비타민 E와 같은 지질 과산화물 생성을 억제하는 식품이 이 범주에 속합니다.

기능성식품의 조건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즉, ① 기능성 식품은 목적 지향적인 식품이기 때문에 어떤 생물학적 방제를 목표로 하는지, 어떤 질병을 회복할 수 있는지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② 기능성식품은 각종 질병의 예방 및 치료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기능적 인지를 포함하여야 하며, 그 인자의 구조를 명확히 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생산 및 작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③ 기능성식품은 인체의 기능인자의 기능을 분자수준에서 규명하여야 하며, 그 기능발현에 대한 생화학적, 생리학적, 분자생물학적 이해가 가능하여야 한다.

④ 식품의 기능적 요인의 형태 즉 유리, 결합, 비공유결합의 형태를 물리적, 화학적, 생화학적 분석으로 측정할 수 있어야 한다.

⑤ 기능성식품을 섭취한 후 기대하는 기능이 실제로 발현되는지 여부를 입증할 수 있어야 하며, 기능성식품의 기능인자의 함량과 생체 내 기능발현 정도의 관계를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⑥ 기능성식품은 그 형태가 어떠하든지 안전성에 문제가 없어야 하며 식품 본연의 성질과 상태를 벗어나지 않아야 한다.

안전성이 의심되는 경우 제품을 사용하기 전에 유익한 이점이 유해한 영향보다 크다는 신뢰할 수 있는 증거를 제시해야 합니다.

이러한 안전성과 유효성의 조건을 만족시킨 후에는 맛과 편의성을 고려하여야 한다.

반면 기능성식품 생산자들은 기능성식품 개발을 위한 연구비 때문에 이윤에 대한 프리미엄을 부과하게 되고, 이는 다시 기능성식품 가격을 상승시킨다.

소비자들은 판매자가 높은 가격을 정당화하기 위해 광고를 과장하고 있다고 의심할 수 있으며, 일반 식사 외에 기능성 식품이 왜 필요한지 궁금해하며 기능성 식품 회사의 주장을 전혀 믿지 않는 소비자도 있습니다.

사실 건강을 위해 약이나 건강보조식품, 기능성 식품에 의존하기보다는 이러한 기능성 물질이 함유된 식품을 균형 있게 섭취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

기능성식품 제조업체가 신뢰를 얻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것은 제품의 효능에 대해 소비자를 오도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기능성 식품에 대한 대부분의 정보는 미디어와 제품 라벨에서 나옵니다.